• ‘공동건축학교(共同建築學校)’

    주제와 인적 관계를 생산하는 학교입니다. 따라서 ‘공동건축학교’는 가르치고 배우는 학교가 아니라 서로 가르치는 건축학교입니다. ‘공동건축학교’는 교수가 학생에게, 학생이 건축가에게, 건축가가 연구자에게, 연구자가 학생에게, 학생이 어린이들에게, 어린이가 건축가에게, 건축가가 학생에게, 학생이 교수에게, 건축이 다른 분야에게, 다른 분야가 건축에게 가르치고 배우는 학교입니다.

  • 건축에 답한다

    2016년 김광현공동건축학교 “건축에 답한다”
    학생들의 100가지 질문에 대해, 김광현 교수가 답을 합니다. 서울대 건축학과 주최로 <김광현 공동건축학교> 공개 강좌를 마련하여 매달 한 번씩 한 두 질문에 2-3시간씩 강의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해당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의 깊이 있는 질문에 답하는 것은 곧 ‘건축’에 답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강의 리스트 보러가기
  • 30/40
    공동건축학교

    9월에 22일 목요일에 시작하는 30/40 공동건축학교의 기획 주제는 <건축, 넓혀서 일을 만든다> 입니다. 30/40 공동건축학교는 30-40대의 건축가, 건축연구자, 건축관련전문가와 함께 합니다.
    젊은 건축가 및 관련 전문가가 공동건축학교에 동참하여 서로 연관을 맺고 자신의 방법과 길을 모색하며, 다양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30/40 공동건축학교에서는 건축가의 작품 비평을 하는 자리가 아닌, 사무소는 어떻게 경영하는지, 젊은 건축가 지망자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건축이 넓은 영역이라고 하는데 과연 어떻게 전개되고있는지, 그리고 바로 위의 선배는 어떻게 이를 헤쳐나가고 있는지, 현실 속에서 건축을 둘러싼 다른 지식과는 어떻게 결합하고 전개될 수 있는지, 서로 가르치며 주제를 생산하고 다양한 관심을 숙성해 나가는 것이 취지입니다.

    강의 리스트 보러가기

누구나.

모두가 서로를 가르치고 배우는 건축학교입니다.

건축의 이론과현장 접목

추상적인논의보다는 실제의현실을,
구분과 배제가아니라 앞으로의건축의 확장을 위해

건축계 내외를아우르는 공론장

학자, 원로만이 아니라젊은 건축가와학생, 시민등
많은 사람들이의견을 교환하는대화의 장을 위해

공동건축학교

모두가 서로를 가르치고 배우는 건축학교입니다.
교수가 학생에게
학생이 건축가에게
건축가가 연구자에게
연구자가 학생에게
학생이 어린이들에게
어린이가 건축가에게
건축가가 학생에게
학생이 교수에게
건축이 다른 분야에게
다른 분야가 건축에게

30/40 공동건축학교

30/40 공동건축학교는 한 회당 2개의 강연이 있습니다. 첫 30분 강연은 사무소를 어떻게 경영하는지, 현실 속에서 이를 어떻게 헤쳐나가고 있는지 듣고자 합니다. 첫 토론은 서로의 의견을 모으고 나누는 시간입니다. 청중이 답하고 강연자가 답하는 형식이 아닌, 강연자도 패널과 청중에서 답을 구 할 수 있는 양방향적 토론입니다. 두번째 강연은 각 강연의 기획주제에 맞게 다양하게 기획 될 예정입니다. 30/40 공동건축학교에서는 건축설계, 공간기획, 시공사, 매체 등 건축을 기반으로 한 여러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분을 초청하기에 이에 맞춰 강연을 기획합니다. 따라서, 두번째 강연의 형태는 강연자 x 패널의 대화가 될 수 있고, 강연자가 앞선 강연에 이어 구현된 건축작업 혹은 연구를 소개 할 수 있습니다.

건축에 답한다.
김광현 공동건축학교

2016년 김광현공동건축학교 “건축에 답한다”
<건축의 다른 말은 무엇인지요? 짓지 않는 건축은 가능할까요?>

질문1 / “건축은 architecture를 잘못 번역한 것이라며 영조라고 불려야 한다고 합니다. 과연 이것이 맞는 주장일까요? 건축은 어느정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일까요?

질문2 / “지음 없는 건축 / 건물을 벗어난 건축 / 건물이 없는 건축은 가능할까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후원.

공동건축학교 강의 장소.

(주)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서울 종로구 율곡로 214